타스크: 비즈니스 오퍼레이션 분석
이 타스크는 비즈니스 시스템 레벨의 동작 설명을 개략적인 시스템 구조로 변환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목적
  • 서브시스템 조치 및 협업 관점에서, 구조적으로 중요한 각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의 각 비즈니스 오퍼레이션에 대한 블랙 박스 이벤트 플로우 텍스트를 화이트 박스 단계의 시퀀스로 정제
  • 이러한 화이트 박스 설명을 관련 아키텍처 보기 및 화이트 박스 예산 요구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으로 증가
  • 화이트 박스 단계를 기반으로 서브시스템 상호작용을 시퀀스 또는 협업 다이어그램(비즈니스 분석 모델)에 작성
관계
기본 설명
이 타스크에서는 비즈니스 디자이너가 비즈니스 시스템 레벨의 동작 설명, 개략적인 시스템 구조(및 연관 상호작용)와 비즈니스 서브시스템 레벨의 동작 변환을 시작합니다.
단계
블랙 박스 텍스트를 서브시스템 화이트 박스 단계로 정제

이 단계에서는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 모델을 사용하여 블랙 박스 이벤트 플로우 텍스트(각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의 특성)를 화이트 박스 단계 시퀀스(비즈니스 아키텍처 분석의 서브시스템 및 아웃라인된 협업을 사용하여 서브시스템 조치 및 상호작용 관점에서)로 정제합니다. 오퍼레이션이 이미 지정된 서브시스템에 대해 이 타스크를 수행하는 경우, 시작점은 오퍼레이션이며 초기 화이트 박스 단계 확장으로 직접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블랙 박스 단계)이 하나 이상의 화이트 박스 단계로 확장됩니다. 화이트 박스 단계 각각은 이름이 지정된 서브시스템에 의해 수행됩니다. 디자이너는 화이트 박스 단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서브시스템 및 상호작용을 선택하는 데 있어 아키텍처 분석 단계에서 설계자가 수행한 작업에 따라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제 분석 작업은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에 의해 진행됩니다. 즉, 다음 실현(realization) 단계는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 블랙 박스 단계에 대한 보다 추상적인 표기법 대신 각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의 실현으로 간주합니다. 

초기 화이트 박스 단계 확장

각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에 대한 화이트 박스 단계는 비즈니스 분석 모델에서 처음 캡처되며 해당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과 해당 실현으로서 연관됩니다. 화이트 박스 단계는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로 저장되지 않으며(여기서는 예시 목적으로 간단히 표시)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을 통해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에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지역성, 프로세스 및 작업자 결정으로 화이트 박스 단계 보강

이제 설명을 지역성 결정, 프로세스 결정 및 작업자 결정을 통해 더욱 보강합니다. 지역성 결정은 서브시스템 화이트 박스 단계가 수행되는 곳에서 위도(지역성의 추상 레벨 고려)를 사용하여 이루어집니다. 프로세스 결정은 (최소한 이 단계에 대해) 서브시스템이 "수동적", 즉 오퍼레이션이 서브시스템 외부의 프로세스에서 호출되기로 결정될 때만 필요합니다. "활성" 서브시스템은 서브시스템의 내부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자체적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디자이너는 지역성 모델 및 프로세스 모델을 생성하는 데 있어 다시 비즈니스 아키텍처의 작업에 따라 작업을 수행합니다. 작업자 결정사항은 인적 자원을 할당할 때 적합하며 조직 엔티티를 식별한 후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에 필요한 시스템 작업자 자원을 식별합니다.

화이트 박스 단계에서 둘 이상의 지역성(또는 프로세스)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면 이 단계를 세부 단계로 분해하여 각 세부 단계가 하나의 지역성(및 프로세스)과 연관되도록 하십시오. 이러한 분해 작업을 수행하면 구조적으로 중요한 분기가 생성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서브시스템을 리팩터하고 비즈니스 설계자 역할을 수행하는 인원 또는 팀과 함께 검토해야 합니다.

화이트 박스 예산 요구사항 할당
다음으로 블랙 박스 단계 예산 요구사항을 화이트 박스 단계에 할당합니다. 이 할당을 통해 서브시스템 및 연관된 지역성 모두에 대한 성능 요구사항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수동적인 서브시스템의 경우, 호출 프로세스의 지연 시간 분석에 대한 입력이 되므로 다른 책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브시스템별로 화이트 박스 단계 정렬

이 단계에서는 각 서브시스템에 대한 모든 화이트 박스 단계(즉, 해당 서브시스템에 속하는 화이트 박스 단계)를 한데 모읍니다. 이 작업은 서브시스템 화이트 박스 단계 설명을 점검하여 서브시스템 오퍼레이션 식별을 위한 준비 작업으로 수행합니다. 이 때 서브시스템 오퍼레이션과 서브시스템의 관계는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과 비즈니스 시스템의 관계와 같습니다.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의 식별에서 알 수 있듯이 각 화이트 박스 단계에 대한 고유 서브시스템 오퍼레이션은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화이트 박스 단계는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에 따라 그룹화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서브시스템별로 그룹화하여 표 형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각 시스템 오퍼레이션에 대해 아웃라인된 협업 정제

서브시스템 상호작용은 화이트 박스 단계를 기반으로 시퀀스 또는 협업 다이어그램(비즈니스 분석 모델)에 작성됩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설계자가 이전에 수행한 작업이 정제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협업이 아직 추상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링크만 식별되거나 메시지가 추상 레벨로 식별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업을 통해 서브시스템의 결합과 응집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전에 수행된 화이트 박스 단계 확장이 정제됩니다(초기 화이트 박스 단계 확장 참조).

분석 평가
비즈니스 디자이너는 이 타스크 완료 시점에서 비공식 검토를 요청함으로써 할당 문제가 기록되고 해결책을 위한 스케줄이 계획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성
다중 발생
이벤트로 구동됨
진행 중임
선택사항
계획됨
반복 가능함
자세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