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스크: 비즈니스 시스템 컨텍스트 정의
이 타스크는 비즈니스 시스템과 해당 비즈니스 액터 간의 상위 레벨 협업을 나타내는 시스템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목적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 모델을 기반으로, 시스템(최상위 레벨 서브시스템으로 모델링), 해당 인터페이스 및 해당 액터와의 관계를 표시하는 최상위 레벨 협업 작성(비즈니스 액터와 비즈니스 시스템 간에 전달되는 외부 입출력 비즈니스 엔티티 포함)
관계
단계
소개

유스 케이스 모델에는 시스템의 동작 컨텍스트가 표시되는 반면 이 타스크에서는 중간 산출물: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 모델, 중간 산출물: 보충 비즈니스 스펙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논리 모델을 해당 환경에 작성합니다. 이 모델은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 시스템에 의해 실현될 인터페이스(시스템이 제공하는 오퍼레이션, 지원되는 연관 프로토콜, 시스템이 실현하는 상태 변수저장소와 속성의 관점에서)
  • 시스템과 해당 액터 간에 전달되는 입출력 엔티티
  • 올바른 성능을 위해 시스템에 필요한 인터페이스(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액터에 의해 실현됨). 일반적으로 액터가 시스템이 통신해야 하는 기존 시스템을 나타내는 경우 이 필수 인터페이스는 다른 해당 시스템에서 적용하는 제한조건을 반영합니다.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에는 시스템과 해당 액터 간 최상위 레벨 협업이 표시됩니다. 이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유스 케이스 모델과 구조적으로 동일합니다. 이 협업은 분석 모델에 작성됩니다.

입출력 엔티티(모델링에서 속성은 있고 오퍼레이션은 없는 "입출력" 스테레토타입의 클래스로 표시)는 시스템에 들어오고 나가는 대상에 대해 설명하며 일반 시스템의 경우 데이터, 부피, 에너지 또는 실제 파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입출력 엔티티는 모델링 과정에서 액터-시스템 쌍과 연관됩니다. 즉, 이 특정 입출력 엔티티는 액터와 시스템 사이를 이동합니다. 이 엔티티는 선택적으로 액터와 연관되어 다이어그램에 표시될 수 있으며 플로우 방향은 연관에 대한 "송신" 또는 "수신" 스테레오타입으로 표시되어 액터와 관련된 방향을 나타냅니다.

시스템 오퍼레이션은 동작에 영향을 주는 오브젝트에서 요청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오퍼레이션은 연관된 동작을 호출하기 위한 이름, 유형, 매개변수 및 제한조건을 지정합니다. 오퍼레이션은 고려 중인 (서브)시스템의 기본 책임에 따라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그룹화됩니다. 시스템 오퍼레이션 호출은 유스 케이스 인스턴스보다 세분화된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며 유스 케이스 인스턴스는 오퍼레이션 호출과 응답으로 구성됩니다.

상태 변수 및 저장소는 시스템에 의해 실현되는 인터페이스에 정의되는 속성입니다. 이 속성은 추상적이므로 시스템에서 속성의 유형 및 다중성에 해당하는 정보를 유지보수해야 하며 해당 정보의 저장, 검색 및 수정을 허용해야 합니다. 시스템의 속성이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속성과 직접 대응되지는 않습니다. 상태 변수와 저장소 간의 차이는 본질적인 것이 아닙니다. 단지 시스템의 (추상) 상태 머신 오퍼레이션을 제어하는 데 속성이 사용되는 방식을 반영합니다. "상태"는 특정 시점에 발생하는 이벤트(예: 신호 도착)와 달리 일정 시간 지속됩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상태 머신은 유한 상태 머신이며 "상태"에 대한 묘사는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변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상태는 열거 유형의 단일 속성 값에 의해 지정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벤트에 대한 시스템 반응은 이벤트 특성(및 전달되는 정보(예: 오퍼레이션 매개변수로)) 및 현재 상태뿐만 아니라 다른 다수의 속성 값에 따라 결정됩니다.

초기 컨텍스트 다이어그램 작성

유스 케이스 모델에 세부사항을 추가하여 전개하면서(비즈니스 액터 발견, 또는 액터와 오퍼레이션이 이미 식별된 경우 해당 상호작용에 대한 정제) 초기 협업을 작성하고 해당 내용을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은 다음과 같이 표시되는데, 처음에는 시스템 인터페이스가 보이지 않습니다. 시스템은 최상위 레벨 서브시스템("시스템"으로 스테레오타입화됨)으로 표시되는데, 결과적으로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실현합니다. 비즈니스 액터와 해당 연관은 또한 처음에 세부사항이 없는 상태로 다시 표시됩니다.

연관 및 인터페이스 정제

다음으로 비즈니스 액터와 시스템 간 연관과,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정제합니다. 타스크: 비즈니스 액터 및 유스 케이스 찾기에서 생성된 시스템 오퍼레이션 및 시스템 속성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타스크: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 세부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인터페이스를 표시하여 시스템과 액터 관계가 표시됩니다. 원하는 경우 이 실현(realization)을 표시할 수 있지만 별다른 정보 손실 없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에 엔터프라이즈 레벨에서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를 실현할 때 수행한 작업과 도메인 지식을 기반으로 입출력 비즈니스 엔티티를 시험적으로만 식별합니다. 다이어그램에 입출력 비즈니스 엔티티를 표시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는 액터-시스템 상호작용을 추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액터와 시스템 간 연결의 특성을 나타내고(예: 필요한 프로토콜 기록) 액터와 시스템 간에 이동하는 엔티티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오퍼레이션 및 기타 특성 세부화

이 단계에서는 비즈니스 시스템 오퍼레이션(제공된 오퍼레이션 및 필요한 오퍼레이션)을 설명할 수 있는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 시나리오(유스 케이스 인스턴스)를 구성합니다. 이 시나리오는 상호작용 또는 활동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유스 케이스의 각 블랙 박스 단계는 시스템과의 세부 상호작용을 나타내며 오퍼레이션 호출로 맵핑됩니다. 이 때 오퍼레이션은 반드시 고유한 오퍼레이션은 아니어도 되며 다른 블랙 박스 단계에서 동일한 오퍼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스 케이스는 시스템 오퍼레이션을 컨텍스트 다이어그램과 비즈니스 분석 모델에 정의하는 것뿐만 아니라 또한 추적성을 위해 호출된 오퍼레이션에 어노테이션될 수 있습니다. 이 오퍼레이션은 또한 블랙 박스 단계에 할당된 성능 요구사항 또는 기타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상속합니다. 시나리오에서 수행된 각 블랙 박스 단계를 확인하면 유스 케이스 시나리오 실행을 위해 시스템에서 유지보수해야 하는 상태 변수와 저장소를 제안하는 이름이 사용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입출력 비즈니스 엔티티를 정제하고, 액터와 시스템 간에 송신되는 신호를 형성하기 위한 오퍼레이션 호출과 이 엔티티를 연관시킬 수 있습니다.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보다 구체적인 인터페이스로 나눔으로써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비즈니스 보충 스펙에는 이를 위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시스템 인터페이스가 각 액터 유형에 대해 "제공된 시스템 인터페이스"로 전개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내용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액터는 인터페이스를 공유하거나 액터 한 명당 둘 이상의 인터페이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분석은 또한 시스템에 필요한 인터페이스, 즉 비즈니스 액터가 시스템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해 지원해야 하는 인터페이스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대칭 방식으로 다이어그램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액터는 여러 인터페이스를 지원(실현)할 수 있습니다.

오퍼레이션, 저장소 등은 다음과 같이 확장된 형태의 인터페이스(속성 및 오퍼레이션 컴파트먼트)에 추가되어야 합니다. 또한 별다른 정보 손실 없이 제공된 시스템 인터페이스의 실현(realization)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 최상위 레벨 협업은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에서 캡처하며 인터페이스, 연결, 시스템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대상 및 연관된 성능 특성을 정확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특성
다중 발생
이벤트로 구동됨
진행 중임
선택사항
계획됨
반복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