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오픈 소스의 아주 간략한 역사

오픈 소스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오래 전에,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래머들의 자발적인 공동체에 의해 개발되고 자유롭게 주고받아졌습니다. 1950년대 초반을 시작으로, SHAREDECUS와 같은 단체들은 컴퓨터 하드웨어 회사들이 자사의 제품에 동봉한 소프트웨어의 상당수를 개발했습니다. 그 당시 컴퓨터 회사들은 주로 하드웨어 사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비용을 낮추고 더 많은 프로그램들을 사용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것은 곧 하드웨어 회사들의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침은 1960년대에 바뀌었습니다. 1965년에 ADR은 하드웨어 제조사와는 독립적으로 라이선스된 최초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ADR은 IBM의 고객들에 의해 개발된 무료 IBM 패키지와 경쟁하고 있었습니다. ADR은 1968년에 그들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그들의 프로그램이 (불법으로) 공유되는 것을 막기 위해, 그들은 그들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임대 형식의 장비에서만 제공했습니다. 그럼으로써 ADR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유권을 얻었고, 소프트웨어의 재판매와 재사용을 하지 못하도록 통제할 수 있었습니다.

1969년에 미국 법무부는 IBM이 그들의 하드웨어에 무료 소프트웨어를 동봉하여 시장을 독점하려 한 것에 대해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이 소송의 결과로, IBM은 더 이상 그들의 제품에 소프트웨어를 동봉하지 않았습니다; 즉,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와는 독립적인 제품이 되었습니다.

1968년에 Informatics는 최초로 상용 killer-app을 발표하고 소프트웨어 제품, 소프트웨어 회사, 그리고 많은 이윤에 대한 개념을 빠르게 정착시켜 나갔습니다. Informatics는 현재 컴퓨터 산업의 표준과도 같은 영구 라이선스를 개발했습니다. 이 라이선스는 소프트웨어의 소유에 대한 권리가 소비자에게 주어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모든 FreeBSD 문서는 ftp://ftp.FreeBSD.org/pub/FreeBSD/doc/ 에서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서를 읽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questions@FreeBSD.org>로 질문을 보내 주세요.

이 문서에 대한 질문은 <doc@FreeBSD.org>로 보내 주세요.